세계 최대의 무기회사인 록히드마틴이 오늘 4월 21일 연례 주주총회를 진행합니다. 이에 맞춰 전 세계의 평화운동 단체들이 일주일동안 세계 각국의 록히드마틴 사무실, 공장, 연구소 등에서 스탑 록히드마틴 액션을 진행합니다. 록히드마틴은 우크라이나, 예멘, 팔레스타인, 콜롬비아, 아프가니스탄, 웨스트 파푸아 등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과 살상으로부터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2020년 한해동안 록히드마틴이 무기계약으로 벌어들인 돈은 650억 달러에 달합니다. 이들의 무기가 죽음과 파괴를 일으키고 있는 동안 발생한 수익입니다. 세계 최대의 전쟁수혜자, 록히드마틴을 소개합니다.

*스탑록히드마틴 액션에 참여하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이 글은 War Resisters’ International이 작성하고 전쟁없는세상 활동가 뭉치가 번역했습니다.

록히드마틴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무기제조사이자 수출원으로, (2020년 12월 기준) 한달 동안에만 32개의 조달계약을 체결했다. 총합 48억 달러에 달하는 계약 중 90%는 미군과 체결되었다. 록히드마틴의 본사는 미국에 있지만, 전 세계에 걸쳐 자회사와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126,000명이 록히드마틴에 고용되어 탄도미사일부터 군함, 로봇, 위성, 레이더, 전투기, 그리고 다른 상품들과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록히드마틴은 1995년 록히드 코퍼레이션과 마틴 마리에타의 합병으로 설립되었다. 이후에도 헬리콥터 제조업체 시코르스키 (2015년), 고체 로켓 모터 제조업체 에어로젯 로케다인 홀딩스 (2021년)를 포함한 많은 회사들을 인수해왔다. 재블린 조인트 벤처와 같은 다른 회사들은 재블린 미사일을 제조하기 위해 레이시온과 협력했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록히드마틴의 주가는 18%가량 상승했으며, 전문가들은 상승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미국으로부터 재블린 미사일과 같은 무기들이 우크라이나로 수송되고 있다. 미국이 (무기 회사로부터 새로운 무기를 구입하기 보다는) 자체 재고를 보내고는 있지만, 이들 기업들은 곧 이뤄질 미군의 재장전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제임스 타이렛 록히드마틴 최고경영자(CEO)는 또한 “강력한 패권 경쟁”이 미국이 무기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을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 록히드마틴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록히드마틴은 전 세계에 걸쳐 그들의 상품을 판매한다. 영국은 미국을 제외하면 록히드마틴의 가장 큰 시장이다. 록히드마틴은 호주, 바레인, 캐나다, 중국, 덴마크,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이탈리아, 쿠웨이트, 네덜란드, 노르웨이, 카타르, 싱가포르, 한국, 스페인, 스위스, 대만, 터키, 아랍에미레이트에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록히드마틴의 사업 대부분이 군사 장비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재생 가능 에너지, 핵 에너지, 헬스케어, 그리고 우주 기술에 대한 투자 역시 진행 중이다.

 

F-35 전투기

F-35는 록히드 마틴이 관할하는 전 세계의 기업들이 제작하고 있는 전투기다. 터무니없이 비싼 F-35는 록히드마틴의 전체 수입 중 약 37%를 차지한다. 미국,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호주, 노르웨이, 덴마크, 캐나다 등 8개의 국제적인 파트너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일본, 한국, 폴란드, 벨기에, 싱가포르, 총 6개국이 추가로 이 비행기를 구매하고 있다. 

이 전투기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무기체계들 중 가장 값비싸며, 다양한 문제들을 일으켜왔고, 엄청난 비용을 지출해왔다. 미국은 F-35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1조 7천억 달러 가량이 지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영국은 F-35 전투기 138대를 구입할  예정이며, 여기에 1,500억 파운드를 지불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르웨이는 F-35 52대에 각각 400억 달러의 비용을 지출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핵무기

trident_ii_missile_image

록히드마틴은 영국과 미국의 트라이던트 D5 II 미사일과 미니트맨 III 미사일 제작을 담당한다. 트라이던트 D5 II 미사일의  한 발당 가격은 6,500만 달러, 미니트맨 III 미사일을 유지하기 위한 계약액은 4억5,000만 달러에 달한다. 록히드마틴은 버크셔, 올더마스턴, 버그필드에서 핵무기 기지를 운영하는 회사들의 일부이며, 이 시설들에서 영국의 핵탄두가 설계 및 제작되어 보관된다.

록히드마틴은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공공연히 홍보하고 있다. “1955년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운용에 있어 록히드마틴이 남긴 유산은 1955년 미 공군이 아틀라스 ICBM을 수주하면서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미사일 700여기와 재진입 차량 3000여 대를 공군에 납품한 이력은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록히드마틴 ICBM의 유산이다.”

 

우주산업

록히드마틴은 대기권 너머에 배치된 무기체계를 개발하고 제조하며 이익을 벌어들이고 있다. 2021년 록히드마틴은 홈페이지를 통해 “우주에서 평화를 유지하려는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우주에서의 군비 경쟁이 심화”될 거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이들은 (우주의 군사화에 기여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와의 우주전쟁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국경의 군사화

록히드마틴은 미국 국경의 군사화로부터 엄청난 이익을 얻어왔다. 그들은 현재 10억 달러 상당의 미국 국경 감시 시스템과 관련된 20개의 계약을 맺고 있다. 트랜스내셔널 인스티튜트(Transnational Institute)와 노 모어 데쓰 (No More Deaths)는 이들이 발간한 보고서에서 “국경 경비사업의 14대 거물” 중 하나로 록히드마틴을 지목했다. 2009년 록히드마틴은 다양한 레이더 시스템을 갖춘 P-3 감시장비 16대의 유지 보수에 9억 4천 5백만 달러 이상 어치에 달하는 계약을 따냈다. 노 모어 댄 월 (More Than a Wall) 보고서에 따르면, 이 하나의 계약 금약은 1975년부터 1978년까지 전체 국경과 이민법으로 집행된 예산의 규모와 맞먹는다.

989px-p-3b_dn-sc-82-02246

보고서는 미국의 정치 시스템에서 록히드마틴이 커다란 역할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국경감시 계약의 주요 수혜자는 가장 많은 선거 운동 지원을 하고, 가장 많은 로비를 하며, 정부 관계자들과 가장 자주 만나는 이들이다. 이들은 자문관이나 직원의 위치로 정부에 들어가 전략적 직책을 맡아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이런 방식으로, 그들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형태의 국경 군사화 정책을 만들었다.”

 

블랙호크 헬리콥터

2015년 록히드마틴은 UH-60 블랙호크 헬리콥터 제조사인 시코르스키를 인수했다. UH-60은 콜롬비아에서는 육군과 공군이, 그리고 멕시코 북부 타마울리파스 지역에서는 경찰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활발한 마약카르텔과 고도로 군사화 된 경찰 사이의 폭력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많은 민간인들이 살해당하고 있는 지역들이다.

 

미래 기술

록히드마틴은 대핵미사일용 무기 또는 레이저 등 새로운 무기체계의 제작과 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일례로 록히드마틴은 2022년 미 해군 구축함에 탑재될 ‘헬리오스 솔루션’에 많은 투자를 했다. 헬리오스는 소형 보트에 불을 지르고 무인 항공기를 불꽃으로 쏘아 날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2018년, 록히드마틴은 2021년 말까지 저소음 초음속 비행기를 설계, 제작 및 인도하는 내용의 2억4750만 달러 어치의 계약을 따냈다. X-59 QueSS 라고 이름 붙여진 이 비행기는 2022년 말 시험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4월, 록히드마틴 소유의 시코르스키(Sikorsky)는 레이더 X 프로토타입 헬리콥터가 85% 완성되었다고 발표했다. 레이더 X에 사용된 새로운 기술은 속도와 전투반경, 폭발력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저항

전 세계에서 록히드마틴에 맞서는 시위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영국과 미국의 반핵 운동은 영국의 원자 폭탄 시설을 포함한 록히드마틴의 공장들을 타겟으로 한 액션들을 주기적으로 벌이고 있다.  DSEI 무기 박람회 기간 동안에는 런던의 록히드마틴 본사를 타겟으로 한 직접행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2017년, 호주에서는 활동가들이 록히드 마틴의 새로운 연구 시설 건설을 위해 철거가 예정되었던 건물을 점거했다. 최근 호주의 연구자, 역사학자, 활동가들은 호주 전쟁 기념관이 록히드마틴과 다른 무기 회사들로부터 후원을 받고 있다며, 약속된 기간이 끝나면 후원관계를 종료하라고 촉구했다. 전쟁예방을 위한 의학협회(MAPW)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전쟁기념관이 무기 판매로 이익을 얻는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데 설문 참여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거나 강하게 동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