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 신 : 무기제로팀
  • 수 신 : 각 언론사 사회부
  • 발신일: 2010년 4월 14일
  • 제 목 : 한화의 집속탄 생산 중단을 촉구하는 피스몹

1. 안녕하십니까.

2. 집속탄은 확산탄 또는 모자탄으로 불리는데 하나의 커다란 폭탄 안에 자그마한 폭탄이 수십, 수백 개들이 들어있는 형태로 공중에서 떨어뜨리거나 땅에서 쏘아 올려 작은 폭탄들이 사방으로 흩어지게 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 폭탄입니다. 넓게는 축구장 5~6개정도 지역으로 흩어지며 불발탄(10~40%)이 많아 사용 이후에도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는 대표적인 무기입니다. 민간인과 군인을 구분하지 않는 무차별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음식물, 물, 수로 등을 파괴, 오염시키고 불발탄의 위험으로 경작 등 모든 활동이 불가능하며 특히 소형탄들의 형태나 색깔들이 밝고 다양해서 주요 피해자들이 아이들입니다.

3. 이러한 이유로 국제사회는 집속탄을 대표적인 반인도무기로 규정하고 오랫동안 집속탄의 생산, 비축, 이전 등을 금지하는 포괄적 국제협약을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실로 올해 8월 1일부터 집속탄금지협약이 발효되나 한국 정부는 남북관계의 특수성 등을 이유로 협약에 가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4. 전체 집속탄 생산국 34개국 중에서 한국은 중국과 함께 아시아에서 가장 활발하게 집속탄을 생산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모든 종류의 미국산 집속탄을 수집하며 한화·풍산에서 생산·개발되는 집속탄은 수출도 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집속·하적탄으로 분류될 수 있는 다연장로켓시스템, 2.75인치 다목적소탄 로켓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화 홈페이지 생산품 명단에는 “항공기를 위한 산란폭탄(집속탄)”이라는 품목으로 올라가있으며 2008년 3월에는 정확히 그 양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M261 다목적소탄 로켓들을 파키스탄에 수출하기도 하였습니다.

5. 무기제로팀은 전쟁을 통해 이윤을 획득하고 이윤을 위해 전쟁을 벌이는 집단들에 저항하기 위해 결성되었으며 2007년 자그마한 세미나팀으로 시작해 현재 집속탄 생산, 비축, 이전 반대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 문의 : 박경수 (무기제로팀)

한화의 집속탄 생산 중단을 촉구하는 피스몹

무차별 살상무기 집속탄 생산이 세계로 가는 한화의 꿈?

언제 : 2010년 4월 15일 낮 11시 50분

장소 : 을지로 한화 본사 앞 및 그 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