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평화수감자의날 행사 취재요청
1. 평화의 인사를 드립니다.
2. 매년 12월 1일은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War Resisters’ International, WRI)에서 주관하는 평화수감자의 날(Prisoners for Peace Day)입니다. 이날에는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에서 집계한 전 세계 평화수감자들의 명단이 발표됩니다. 전쟁 혹은 전쟁준비에 반대하여 비폭력 행동을 하다가 수감된 사람이면 누구라도 평화수감자에 포함될 수 있고, 특히 어떠한 종류의 폭력도 공공연히 지원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원칙을 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평화수감자들은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들이며 비폭력 직접행동으로 체포된 다수의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의 평화수감자의 날 행사는 1956년 12월 1일에 처음 시작되었고, 한국에서는 WRI가 한국을 이슈국가로 선정한 2003년 이후로 매년 평화수감자의 날 행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작년말 한국정부는 대체복무제 도입을 무기한 보류한 상태이고, 그로 인해 현재 600여명 정도의 병역거부자가 감옥에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평화수감자를 가진 한국에서, 올해에도 12월 1일 평화수감자의날 행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4. 이번 행사에는 행사 바로 전날인 11월 30일(월) 오전 10시 여주교도소에서 가석방으로 출소하는 이길준씨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길준씨는 작년 여름 촛불집회 진압거부를 선언했다가 수감되어 다른 병역거부자들보다 더 많은 형량인 징역2년을 선고받았으나 올해 815 때 6개월 감형이 되었고, 이번 11월에 가석방을 받게되어 1년 4개월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출소하게 되었습니다.
5. 2009 평화수감자의날 행사에는 이길준씨의 출소인사를 비롯해 인디뮤지션들의 노래공연, 영상상영, 토크쇼, 편지낭송, 퀴즈쇼 등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드립니다.
붙임1. 2009 평화수감자의날 행사 순서
<2009 평화수감자의날>
☮ 일시 : 2009년 12월 1일 화요일 저녁 7시
☮ 장소 : 홍대앞 클럽 빵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4번 출구, 도보 5분, 커피프린스 맞은편)
<행사 순서>
사회 : 조은
– 노래공연 : 봄로야(홍대 앞에서 활동하는 인디뮤지션)
– 평화수감자의날 소개
– 출소인사 : 이길준(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촛불진압거부, 2009년 11월 30일 가석방 출소)
– 영상상영 : <불타는필름의연대기2> 중 김환태 작품 ‘거꾸로 가는 세상’
– 사진으로 이야기하는 토크쇼 : 작년여름 이길준 농성당시 신월동 성당 농성장에서 실무를 담당했던 사람들과 많은 도움을 주신 다인아빠님이 사진을 보며 나누는 이야기
– 평화수감자들에게 전하는 노래 : 고동(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2007년 9월 출소)
– 평화수감자에게 쓰는 편지 : 백승덕(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 올해 9월 병역거부 선언, 12월초 수감예정)
– 노래공연 : 김완형(홍대 앞에서 활동하는 인디뮤지션)
– 퀴즈쇼
– 노래공연 : 멍쿠스틱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