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1~2시간
목적:
-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일차적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 이 분석을 시각화 하기 위해
준비물: 전지, 매직, 포스트잇
진행방법:
이 활동은 참가자들이 더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소그룹으로 논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시간이 없어 소그룹활동이 힘들다면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눠 한 팀은 원인을 연구하고 다른 한 팀은 결과를 검토하도록 한다.
두 개 이상의 문제를 다룰 때는 각 소그룹에 다른 문제를 할당하라. 본격적으로 소그룹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 문제를 가지고 다같이 이 활동을 한 번 해보는 것이 좋다.
1. 문제 나무를 설명하라. 나무의 각 부분과 그것이 뭘 나타내는지를 언급하라.
- 뿌리=문제의 근본 원인
- 몸통=문제
- 가지=문제의 결과
2. 참가자들이 전지에 나무를 그리도록 한다. 나무의 몸통에는 문제를 쓴다. 그리고 문제의 원인을 나열한다. 참가자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문제의 원인을 포스트잇에 써서 뿌리에 붙이면 더 좋다. 만약 이것이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참가자들이 말하고 트레이너가 나무에 말하는 것을 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트레이너는 참가자들에게 태도, 행동 및 기타 요인을 포함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원인을 골고루 탐구하도록 권장한다.
3. 문제의 결과들을 가지고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토론
- 문제 자체에 대한 질문을 먼저 한 후 해결책에 관한 질문을 이어간다.
- 문제가 낳은 가장 심각한 결과는 무엇인가?
- 어떤 원인이 다루기 더 쉬울까? 더 다루기 어려운 이유? 왜?
- 정부가 해결할 수 있는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가? 국제기구가 도울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인가? 사람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