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쟁없는세상 블로그에는 배보람, 랑희, 조서연, 강인화, 김영아 다섯 분을 고정 필진으로 모셨습니다.

 

배보람 님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전쟁없는세상 블로그 필진으로 활약해주실 예정인데요, 지난 십여년 간 녹색연합에서 활동했고, 연구자이자 환경운동가로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클리어>와 <이렇게 살다 보면 세상도 바뀌겠지>를 공동으로 집필했습니다.

랑희 님은 인권운동공간 활, 공권력감시대응팀에서 활동하는 활동가입니다. 작년 전쟁없는세상의 평화캠프에서 ‘국가는 팬데믹 상황에서 어떻게 군사적으로 대응하는가’에 대해서 발표해주셨습니다.

조서연 님은 대중문화를 분석하는 페미니스트 문화연구자입니다. <문학을 부수는 문학들>, <그런 남자는 없다>, <그럼에도, 페미니즘>에 글을 실었고, 전쟁없는세상 블로그에도 여러 차례 글을 썼습니다.

강인화 님은 서울대 국사학과 BK 조교수입니다. 징병제에 대한 젠더 분석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한국 징병제와 병역의무의 보편화: 1960~1999>, <한국 사회의 병역거부 운동을 통해 본 남성성 연구>와 같은 논문을 썼습니다.

김영아 님은 아시아 평화를 향한 이주 Migration to Asia Peace의 대표입니다. 분쟁, 빈곤, 박해, 개발 등으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삶의 터전을 떠나야만 하는 아시아 난민들의 상황을 알리고 우리들의 행동을 촉구하는 활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병역거부자들의 글이 많이 실리는 전쟁없는세상 블로그 특성을 고려하여 젠더 밸런스를 맞추고자 고정 필진을 모두 여성 활동가/연구자로 모셨습니다. 이 다섯 분이 환경과 군사주의, 코로나 시대의 사회운동, 페미니즘으로 본 대중문화와 군사주의, 징병제와 젠더, 난민과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주실 예정입니다. 달마다 20일 이후에 글이 업데이트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