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은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에서 지정한 평화수감자의 날입니다. 전쟁에 맞서 평화를 위해 행동을 하다가 구속되거나 구금된 이들과 연대하는 날입니다. 한국에서는 2003년부터 해마다 평화수감자의 날을 기념하며 평화수감자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양심적 병역거부자들, 평택 미군기지 확장 반대 투쟁을 하다 구속된 농민들과 활동가들,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반대 운동을 하다 구속된 주민들과 활동가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작년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적으로 침공했고 전쟁은 아직까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올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에 대한 학살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끔찍한 전쟁의 비극 한가운데에서도, 전쟁에 저항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침략 전쟁에 동참하기를 거부한 병역거부자, 전쟁을 비판하고 평화적인 해법을 주장한 평화활동가들이 투옥되거나 구금되어 있습니다. 2023년 평화수감자의 날을 맞이하여 전쟁에 맞서 평화활동을 하다 구속되거나 구금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이스라엘의 평화수감자들에게 편지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아래 평화수감자의 리스트를 보시고 원하는 분에게 편지를 써주세요. 메시지를 남겨주시면 전쟁없는세상이 출력해서 편지로 보내겠습니다.
편지쓰기는 12월 25일까지 받겠습니다.
2023년 평화수감자 리스트
<러시아>
Vasilets Dmitry Vitalievich :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군사행동에 다시 참여하는 것을 거부해 징역 2년 2개월을 선고 받았습니다.
Kharisov Ilnar Ilgizarovich :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5년 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러시아 내 소수민족인 타타르스탄 공화국 출신으로 추정됩니다.
Skhorokhodov Yegor (Official name – Maltsev Igor Alexandrovich) : 1999년생으로 군복 입은 인형을 불태운 혐의로 3.8년형을 선고받고 현재 일반 교도소에 복역중입니다.
Zhilin Mikhail Alexeevich : 1986년생으로 바르나울 수비대 군사법원에서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은 혐의와 탈영 혐의로 2022년 12월 6일 구금되었습니다. 현재 결혼해서 두 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Yurii Sheliazhenko : 병역거부자이자 인권활동가로 우크라이나평화행동의 사무국장입니다. 평화주의에 입각해 행동했다는 이유로 지난 8월 15일부터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가택연금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Dmytro Zelinsky : 징집 동원을 거부한 혐의로 3년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입니다.
이스라엘
현재 진행중인 이스라엘 가자지구 분쟁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다 구금되거나 투옥된 이스라엘 활동가들이 여럿 있습니다. 안전상의 이유로 이 사람들의 이름을 밝히지는 못합니다만, ‘이스라엘 평화활동가들에 대한 연대’라는 제목으로 편지를 써주시면 전쟁없는세상이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을 통해 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전쟁저항자인터내셔널 홈페이지에서 다른 나라의 평화수감자 명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ri-irg.org/en/story/2023/prisoners-peace-list-november-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