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4년 10월 2일부터 6일까지 닷새간 계룡대에서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가 열립니다. 아시아 최대의 무기박람회를 자임하는 KADEX는 무기의 생산과 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국내외 거대 무기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투기, 전차, 미사일 등 각종 무기를 전시하고, 비즈니스 미팅과 실제 거래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무기박람회에는 매년 수십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합니다. 이들 중에는 일반 시민들도 있고, 세계 각지에서 오는 VIP 무기 구매자들도 있습니다. 전쟁터에서, 인권침해의 현장에서 사람들을 죽이는 무기들이 박람회장에서는 멋있는 구경거리가 됩니다. 무기 거래의 현장인 무기박람회가 사실은 살상을 담보로 하며, 전쟁과 인권침해를 부추긴다는 사실은 철저히 감춰집니다.
무기박람회저항행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무기박람회의 감춰진 부분을 드러냄으로써 무기박람회가 인간과 생명의 존엄을 기만하는 “죽음의 시장”이라는 것을 드러내고자 합니다.
KADEX 저항행동에 참여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 환영만찬 방해행동: 10월 2일 (수) 6~8시, 대전 오노마호텔
무기 상인과 구매자, 각국 군 관계자 등 ‘VIP’ 환영만찬이 진행되는 호텔 앞에서 부부젤라, 타악기 등을 활용한 방해 행동을 합니다. (신고된 집회입니다.) - 퍼블릭데이 액션: 10월 6일 (일) 12~5시, 충남 계룡대
KADEX 퍼블릭데이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행사장 앞에서 피켓팅, 유인물 배포 등 집회를 진행합니다. (신고된 집회입니다.)
※ 대전, 세종, 계룡에서 행사장 앞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 무기박람회 다크투어: 10월 6일 (일) 오후 3~4시반, 충남 계룡대
KADEX에 참가한 기업들이 판매한 무기들이 어디로 수출되어 살상에 사용되고 있는지 가이드의 안내를 들으며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다크투어 비용은 따로 없으나 KADEX 홈페이지에서 입장 등록을 하셔야 하며 10월 1일 이전 사전등록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사전등록 1만 원, 현장등록 2만 원). 충남도민/계룡시민은 1일권 할인 적용(홈페이지 참조).
참가 신청하기
KADEX 저항행동에 앞서 9월 26일 대전에서 강연 ‘전쟁의 시대, K-방산의 책임’이 열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무기박람회저항행동은 무기박람회 반대 활동을 위해 모인 평화활동가와 평화운동 단체들의 네트워크입니다.
문의: 전쟁없는세상 쥬 (peace@withoutwar.org)
후원: 바보의나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