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5년 5월 28일부터 3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이 열립니다. 해군 무기박람회 MADEX는 무기의 생산과 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국내외 거대 무기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종 무기체계를 전시하고, 비즈니스 미팅과 실제 거래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무기박람회에는 매년 수십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합니다. 이들 중에는 일반 시민들도 있고, 세계 각지에서 오는 VIP 무기 구매자들도 있습니다. 올해는 이스라엘 국영 무기회사 IAI(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가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쟁터에서, 인권침해의 현장에서 사람들을 죽이는 무기들이 박람회장에서는 멋있는 구경거리가 됩니다. 무기 거래의 현장인 무기박람회가 사실은 살상을 담보로 하며, 전쟁과 인권침해를 부추긴다는 사실은 철저히 감춰집니다.

무기박람회저항행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무기박람회의 감춰진 부분을 드러냄으로써 무기박람회가 인간과 생명의 존엄을 기만하는 “죽음의 시장”이라는 것을 드러내고자 합니다.

MADEX 저항행동에 참여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 [강연] 부마항쟁에서 MADEX까지
    일시: 5월 26일(월) 오후 7시~8시 30분
    장소: 부산 인권플랫폼파랑 교육장
    발표1: 무기박람회저항행동 12년의 역사 – 쥬 (전쟁없는세상)
    발표2: 부마민주항쟁에서의 국가폭력과 군사주의 – 노용석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교수)
    발표3: 부산/경남 지역 무기산업 현황과 문제점 – 박석분 (부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 [기자회견] MADEX는 점령과 학살의 공범 – 이스라엘 전쟁기업 IAI 참가 규탄한다
    일시: 5월 30일(금) 오후 2~3시
    장소: 부산 센텀시티역 1번 출구 앞
  • [집회] MADEX 저항행동 – 전쟁장사 중단하라
    일시: 5월 31일(토) 오후 1~3시
    장소: 부산 센텀시티역 1번 출구 앞

문의: 전쟁없는세상 쥬 (peace@withoutwar.org)
주최: 무기박람회저항행동
후원: 바보의나눔

참가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