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꽃

시간: 45분

목적:

그룹이나 개인이 갖고 있는 사회적 정체성이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들과 얼마나 가까운지, 혹은 멀리 떨어져 있는지 깨닫게 하기 위함.

준비/물:

워크숍을 진행하기 전에, 전지에 빈칸을 남겨둔 ‘파워 플라워’를 그려 놓는다. 또한 각각 한 장씩 돌아가도록 비어있는 파워플라워 그림이 인쇄된 작은 종이도 필요하다.

진행자 노트:

  • 먼저 활동을 소개한다. 참가자에게 사회에서 누구에게 집단적으로 그리고 개별적으로 권력이 있는지, 사회에서 가장 권력이 강한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개인으로써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이것들에 연결되어있는지(그리고 연결되어있지 않은지) 생각해 볼 것이라고 말한다.
  • 권력의 꽃을 소개한다. 각각의 꽃잎은 하나의 사회적 범주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젠더, 인종, 교육배경, 경제적 계급, 언어, 지리적 위치, 연령대 등을 의미한다. 참가자 그룹에게 토론을 통해 사회적으로 가장 권력이 있는 사람의 주요 특징이 무엇인지 각각 특징에서 가장 중점적인 특성을 골라내도록 촉진시킨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은 권력을 가지는 경향이 있는 연령대가 있는가? 그들의 권력은 어디서 나오는가?) 참가자의 의견이 하나로 모아지면, 바깥 꽃잎 중 하나에 특징을 적어 넣는다. 권력은 예를 들어 경제적 위치, 문화적 혹은 역사적 배경, 정책입안자들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이 좌우한다.
  • 바깥 꽃잎이 모두 채워지면, 작은 인쇄물들을 나눠 준다. 모든 사람들에게 종이 가운데에 자신의 이름을 써 달라고 하거나 자신을 소개하는 그림을 그려달라고 하고 꽃잎에 전지에 씌어있는 특징들을 적어달라고 한다. 모든 사람은 이제 자신의 정체성이 얼마나 사회에서 가장 권력이 강한 사람들의 특징을 반영하는지 적는 활동을 각자 진행한다. (예를 들어, 만약 바깥쪽 꽃잎이 인종을 나타낸다면, 그들은 해당하는 안쪽 꽃잎에 자신의 인종을 나타내는 단어를 적는다.)
  • 사람들에게 5분 시간을 주고 생각하고 꽃잎을 채우도록 한다. 만약 사람들이 시간을 더 필요로 한다면 시간을 주고, 모든 사람이 준비가 되면 다시 그룹으로 모이도록 한다. 사람들이 정체성을 확인한 것으로 토론을 시작한다. 어떤 특징이 겹쳐지는가? 어떤 것은 겹쳐지지 않는가? 참가자 중에 모든 지배적인 특징의 정체성을 갖춘 사람이 있는가? 그들은 전에 이것에 대하여 인식한 적이 있는가? 유사하게, 겹쳐지는 것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 있는가? 그룹은 어떻게 지배적인 권력 구조를 유지하는가―혹은 전복시키는가? 사회적으로 가장 권력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들을 적게 갖고 있는 사람들을 확인하거나 권한을 강화시킬 다른 방법이 있는가?
  • 만약 참가자가 지배적인 정체성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참가자에게 정부관계자 중 남성의 수를 여성과 비교해서 봤을 때 무엇이 보이는지, 역사적으로 권리를 빼앗기고 억압을 받은 사람들이 누구인지, 혹은 어떤 사람들이 미디어 방송에서 주요 시간대를 가장 많이 타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 질문한다.
  • 이 활동은 국제적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때 더 복잡할 수 있다. 만약 그런 경우에는, 사람들을 특정 나라 그룹으로 묶거나 아니면 다 같이 진행하되 특정한 나라(아마도 트레이닝이 진행되는 나라)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 주의할 점은 이 활동이 끝나고 사람들의 기분이 우울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활동이 자신들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에서 끝나게 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개인이나 그룹이 이 활동이 제기하는 문제들에 어떻게 적극적으로 반응할 것인지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첨부파일에 있는 권력의 꽃 예시는 꽃잎이 6장이지만 필요에 따라 더 그려 넣으면 좋다.

예시>

power flower-example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