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쥬 (전쟁없는세상 운영위원)
Ukrainian Pacifist Movement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양측이 적극적으로 훼손하고, 최고 권력자의 야망을 성취하기 위해 유혈 사태를 무한정 지속하려는 의향을 내비치는 것을 엄중히 우려한다.
우리는 러시아가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로 결정하여 긴장의 치명적인 고조와 수만 명의 죽음을 낳은 것을 규탄하며, 러시아의 공세가 고조되기 이전 돈바스 지역에서 민스크 협정이 구상한 정전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투원들이 상호 위반한 것에 대한 규탄을 반복한다.
우리는 양측이 서로 나치주의자와 전쟁 범죄자라고 낙인 찍고, 이를 입법화하고, 극단적이고 화해 불가능한 적의의 공식 선전으로 이를 강화하는 것을 규탄한다. 우리는 법이 전쟁을 선동해서는 안 되고 평화를 구축해야 하며, 역사는 우리에게 전쟁을 지속할 명분이 아니라 사람들이 평화로운 삶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선례를 보여준다고 믿는다. 우리는 전쟁 범죄, 특히 집단 학살과 같은 심각한 범죄의 책임이 정당한 법적 절차에 의한 독립적이고 권한이 있는 사법적 기구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군사적 만행의 비극적인 결과가 증오를 선동하고 새로운 잔학 행위를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어서는 안 되며, 그런 비극이 투지를 낮추고, 가장 적은 피를 흘리고 전쟁을 끝낼 수 있는 방법의 지속적인 탐색을 부추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민간인에 피해를 입히는 양측의 군사적 행동을 규탄한다. 우리는 모든 총격을 멈추고, 모든 당사자가 죽은 사람들에 대한 기억을 기리고 마땅한 애도를 한 뒤에, 차분하고 정직하게 평화 회담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협상을 통해 특정한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군사적인 수단으로 이루겠다는 러시아 측의 입장을 규탄한다.
우리는 평화 회담의 지속이 전장에서 협상에 가장 유리한 상황을 확보하는 데 달렸다는 우크라이나 측의 입장을 규탄한다.
우리는 양측이 평화 협상 중 휴전을 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 것을 규탄한다.
우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평화적인 사람들의 의사에 반하여, 민간인들에게 군 복무와 군사적 임무 수행 및 군대에 대한 지원을 강요하는 것을 규탄한다. 우리는 특히 전쟁 중에 일어나는 그러한 관행이 국제인도법이 규정하는 군인과 민간인의 구분 원칙을 총체적으로 위반한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러시아와 나토 국가들의 우크라이나의 전투적인 극단주의자들에 대한 일체의 군사적 지원과 이로 인한 군사적 갈등의 추가적인 고조를 규탄한다.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전 세계의 평화주의자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평화주의자로 남아 다른 평화주의자들을 돕고, 평화적이고 비폭력적인 삶의 방식을 수집해 확산하고, 평화주의자들을 단결시키는 진실을 말하고,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악과 부정의에 대항하고, 필요하고 이롭고 불가피하고 정당한 전쟁에 대한 신화의 허구성을 드러낼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평화구상들(peace plans)이 군국주의자들의 증오와 공격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금 어떤 특별한 조치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전 세계의 평화주의자들이 그들의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뛰어난 상상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우리의 행동은 두려움이 아닌 평화롭고 행복한 미래에 대한 희망에 인도되어야 한다. 우리의 평화 활동이 희망 속 미래에 더 가까워지도록 하자.
전쟁은 인간성에 반하는 범죄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떠한 종류의 전쟁도 지지하지 않으며, 전쟁의 모든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우크라이나의 평화주의자들은 4월 17일에 이 성명을 채택했다. 회의에서 온/오프라인 반전 활동과 병역거부 옹호, 평화주의자와 평화를 사랑하는 민간인들에 대한 법적 지원, 자선 활동, 다른 NGO들과의 협력, 평화롭고 비폭력적인 삶을 위한 이론과 실천에 관한 교육 및 연구에 대한 계획이 논의되었다. 루슬란 코차바Ruslan Kotsaba는 평화주의자들이 현재 탄압받고 있으며, 평화운동이 이를 이겨내고 번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리 셸리아젠코Yurii Sheliazhenko는 우리 주변의 완강한 전쟁 지속은 평화주의자들로 하여금 진실하고 투명하고 인내심 있으며, 적을 만들지 않고, 특히 정보, 교육, 인권 보호 등의 분야에서 장기적인 계획에 집중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국경 수비대의 병역거부자에 대한 인권 침해 은폐에 대한 정식 소송을 제기했다고 보고했다. 일랴 오브차렌코Ilya Ovcharenko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사람들이 그들의 삶의 의미는 적을 죽이고 군 복무를 하는 것과는 아무 관련도 없음을 깨닫는 데 교육 활동이 도움될 것이라는 희망을 표현하고, 마하트마 간디와 레오 톨스토이의 책을 읽을 것을 권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