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없는세상은 난민인권네트워크와 함께 인천공항 출입국 대기소에서 몇 달 간 오가도 못하고 있는 러시아 병역거부자 난민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들에게 난민 심사를 받을 자격조차 주지 않고 있어서 한국정부의 난민 심사 자격 발탈이 잘못된 결정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행정소송을 진행중입니다. 다섯 명 가운데 두 명은 이미 승소했고, 한 명은 패소한 뒤 변호사들과 이후 대응을 상의하고 있고, 나머지 두 명은 아직 재판이 진행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세요.)
러시아에도 전쟁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투입되는 군인들 중에도 이 전쟁에 반대하거나 혹은 의구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더 많은 사람들이 러시아에서 군인이 되어 전쟁터에 끌려가기를 거부한다면 푸틴은 전쟁을 지속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 병역거부자들이 난민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전쟁터와 멀리 떨어진 한국 땅에서 전쟁을 중단시키기 위해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이 됩니다.
러시아 병역거부자들이 난민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그래서 더 많은 러시아 젊은이들이 전쟁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결국 푸틴이 전쟁을 지속할 수 없게 되어 전쟁이 끝나도록
러시아 병역거부자 난민들을 위한 온라인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한국 정부가 이들 러시아 병역거부자들을 하루 빨리 입국 시키고 난민 지위를 부여할 것을 촉구하는 탄원서 서명 캠페인, 공항에서 고립되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는 러시아 병역거부자들에게 온기를 전해주기 위한 공항 인증샷 캠페인, 난민 심사를 받는 동안 그리고 난민 지위를 획득한 이후 한국 사회 정착을 위한 초기 비용을 마련하는 모금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